PC에서 여러 작업을 하다보면 스크릿샷 즉, 화면캡쳐를 해야 할 일이 종종 생긴다. PC에서 화면캡쳐를 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다. 1. PC에 설치된 기본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화면캡쳐를 사용하는 방법과 2. 알툴바와 같은 외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화면캡쳐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필자는 맥북에어를 사용 중이며, 윈도우7과 함께 사용중이다. 윈도우7 같은 경우에는 화면캡쳐를 할 수 있는 툴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굳이 외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는다. 맥 OS X 역시 기본적으로 화면캡쳐 기능을 제공해준다. 개인적인 견해지만 맥 OS X에서 제공하는 화면캡쳐는 윈도우 운영체제보다 더 편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맥 OS X에서는 어떻게 화면캡쳐를 사용할까? 화면캡쳐를 하는데 맥 OS X에서도 외부 소프트웨어를 사용 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화면캡쳐 기능만 이용해도 충분하다. 더욱이, 이 기본적인 기능외에 몇가지 팁을 알게 되면 ‘왜 굳이 외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맥 화면캡쳐(스크린샷) 단축키 사용하기

 

맥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화면캡쳐 기능은 단축키로 모두 사용 가능하다.

 

 

 동작

 단축키

 전체 화면 캡쳐하기 

 Command + Shift + 3 

 화면의 일부 캡쳐하기 

 Command + Shift + 4, 그 다음에 십자 모양의 포인터를 드래그하여 해당 영역을 선택하십시오. 마우스 버튼을 게속 누른 상태에서 키에서 손을 뗀 다음 선택 영역의 크기를 변경하기 위해 드래그하면서 Shift, Option 또는 스페이스 바를 누르십시오. 화면 캡쳐 준비가 완료되었으면 마우스 버튼을 놓으십시오.

 

취소하려면 마우스 버튼을 높기 전에 Escape를 누르십시오.

 윈도우 또는 메뉴 막대 캡쳐하기

 Command + Shift + 4,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카메라 포인터를 선택 표시할 부분 위로 이동한 다음 클릭합니다.

 

취소하려면 클릭하기 전에 Escape를 누르십시오.

 제목을 포함한 메뉴의 그림 캡쳐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메뉴 명령을 표시하고 Command + Shift + 4를 누르고 십자 모양의 포인터를 해당 영역으로 드래그하십시오.

 

취소하려면 클릭하기 전에 Escape를 누르십시오. 

 제목 없이 메뉴의 그림 캡쳐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메뉴 명령을 표시하고 Command + Shift + 4를 누르고 스페이스 바를 누른 다음 카메라 포인터를 메뉴 위로 이동하여 선택 표시한 다음 클릭하십시오.

 

취소하려면 클릭하기 전에 Escape를 누르십시오. 

*위 표의 내용은 애플 공식 사이트를 참조했습니다.

 

 

맥 화면캡쳐(스크린샷) 그림자 없애기

 

위의 동작에서 화면의 일부 캡쳐하기를 이용했을 때 간편하게 각각의 윈도우를 캡쳐 할 수 있다. 다만, 이렇게 캡쳐를 했을 때에는 아래 그림처럼 윈도우 화면 주변에 그림자가 생성된다. 물론, 이 그림자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보다 깔끔한 이미지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윈도우 화면 캡쳐시 그림자를 없애기 위해서는 Command + Shift + 4 + 스페이스바 + Alt 를 이용해야한다. 우선, Command + Shift + 4를 누르면 십자 모양이 되는데 이때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포인터가 카메라 모양으로 변한다. 이 상태에서 Alt 키를 누르고 윈도우 화면을 클릭하면 그림자 없는 윈도우 화면을 쉽게 캡쳐 할 수 있다.

 

 

맥 화면캡쳐(스크린샷) 저장 파일 포맷 변환하기

 

맥에서 화면캡쳐를 하면 저장하는 순간 자동으로 저장이 된다. 만약 자신이 기본 저장 위치를 데스크탑으로 설정했다면, 화면캡쳐를 했을 때마다 자동으로 맥 바탕화면에 파일이 저장된다. 이렇게 화면캡쳐 파일이 저장 될 때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는 PNG 포맷으로 저장이 된다. 굳이 다른 파일 변환 없이 사용해도 무리는 없지만, 이미지 작업을 보다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확장자가 있을 것이다. 

 

 

 

 

이때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 파일 확장자로 자동으로 저장 될 수 있도록 변환 할 수 있다. 변환 방법은 터미널을 이용해서 할 수 있다. 참고로 변환 할 수 있는 확장자명은 PNG, PDF, GIF, TIFF, JPG, BMP, JPEG, PICT, TAG, SGI가 있다.

 

실행 :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jpg(원하는 확장자 입력)

         killall SystemUIServer(위의 명령어 입력 엔터후 입력 그리고 엔터)

 

해제 : 해제 방법이라기 보다는 다시 png 파일로 변환하고 싶으면 실행 코드에 png 파일을 입력하면 된다. 물론, 아래 시스템UI서버 코드도 다시 입력해줘야 한다. 

 

 

맥 화면캡쳐(스크린샷) 저장 파일 이름 변환하기

 

맥에서 화면캡쳐를 하면 파일 확장자가 자동으로 지정되서 저장이 된다. 또한, 이름 또한 자동으로 저장된다. 화면캡쳐를 해보면 기본적으로 ‘Screen shot’이라는 문구와 함께 날짜 그리고 확장자가 저장된다. 이때 ‘Screen shot’ 부분을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서 저장 할 수 있다. 역시 터미널을 이용해서 가능하다.

 

 

 

 

실행 :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The Tech Times”(“” 사이에 원하는 이름 입력)

         killall SystemUIServer

 

해재 : 이 부분 역시 위의 이미지 파일 확장자 변환 방법과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