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자금운용 (3년~7년)

공인재무설계연구소에서는 뛰어나 Financial consultant가 전문지식을 갖추고,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 및 성공적 미래 설계를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펀드

ELS

채권투자

 

중기투자는 3년~7년 사이를 말합니다.

자~어떤 경우 중기 투자가 필요 할까요?

3년 후 다가 올 자녀 대학 등록금을 마련해야 하는 경우

6년 후 이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해야 하는 경우

 

3년 이상이라 충분히 준비할 시간은 있지만, 이때쯤 되면 생활비도 만만치 않고, 저축을 여유롭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기대 수익을 높여 목적금액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리가 낮기 때문에 투자는 어쩔 수 없는 선택!

하지만 충분히 위험 분산을 시켜야 함은 물론이고 이 정도의 기간이라면 투자에 실패할 확률은 많이 낮아지기 때문에 충분히 기대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통 중기 자금운용은 펀드, ELS, 채권이 유리합니다.

 

중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번쯤은 운용해 봐야 할 상품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볼까요?

 

펀드 (FUND)

펀드라는 말은 굉장히 익숙한 단어일 것입니다. 

투자라는 말에 딱 떠오르는 것이 바로 주식과 펀드 아닌가요? 

 

자주는 들어봤을 듯한 말인데 많은 분들이 주식과 펀드가 무슨 차이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번 기회에 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펀드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소액의 자금을 끌어 모은 후

그 금액을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여 실적에 따라 배당하는 투자 상품입니다

———————————————————————————————————

주식과 펀드의 차이

주식도 같은 투자인데 다른 점은 바로 직접 투자하느냐, 간접적으로 투자하느냐의 차이가 가장 큰 차이입니다.

쉽게 말해 펀드는 전문가에게 위탁해서 운용하는 것입니다.

 

펀드 상품을 보면 아시겠지만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주식형/혼합형/채권형 펀드는 물론 투자지역, 대상, 방식에 따라 나뉘게 되고

더불어 수수료 부과형태에 따라 클래스도 A~D로 나뉘게 되죠.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

 

일단 크게 투자방식을 나눈다면, 펀드는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로 나뉘게 됩니다.

적립식 펀드는 적금처럼 오해하기 쉽지만, 적금은 저축상품으로 확정된 이자를 지급받는 것이고,

적립식펀드는 매달 적금처럼 일정액을 불입하지만 이 금액은 저축이 아니라 투자입니다.

 

또한 거치식 펀드는 정기예금처럼 한 번에 목돈을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거치식 펀드도 물론 투자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고 계신 부분이 은행에서 그저 이자율이 높은 예금, 적금 정도로 설명을 하는데 그렇게 생각하고 가입을 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펀드는 투자 상품이고 투자 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히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거치식과 적립식펀드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

주식과 마찬가지로 펀드도 낮을 때 투자했다가 주가가 상승하면 많이 상승합니다.

당연히 거치식의 경우 목돈이 같은 수익률을 얻었을 더 높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주가를 정확하게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 하듯이, 언제 오를지 내릴지 예측하는 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최근엔 적립식 펀드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로 인해 저점에서 다 매수, 고점에서 소 매수가 가능해 짐으로 써 주가가 상향할 때 좋은 수익률을 내게 해줍니다. 물론 주가가 떨어진다면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도 소용이 없겠죠. 하지만 적립식펀드를 가입할 때 장기시장에서 종합주가 지수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중기 이상의 적립식펀드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 인덱스 펀드

특정자수의 수익률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수익률 달성을 목표로 하는 펀드

 

* 엄브렐라펀드

지정된 하우의 펀드들을 대상으로 펀드간의 전환이 자유로운 펀드

———————————————————————————————————-

ELS (Equity Linked Securities)

ELS는 자수연동상품으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상품입니다. 이미지

투자금의 70~90%는 안정적인 국고 채에 투자를 하여 이자 등을 고려하여 원금을 보장하도록 하고, 남은 투자 금을 옵션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리스크가 있지만 수익률이 괜찮은 상품입니다.

원금손실의 대한 위험성을 최대한 줄이고 기대수익을 올 릴 수 있기 때문에 저금리 시대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ELS의 유형

유형

특징

녹아웃형

(knoc-out)

정해놓은 주가에 한번이라도 도달하면 확정수익을 주는 형태입니다.

스텝다운형

특정 주가를 몇 개월 마다 평가 한 후에 평가 일에 정해놓은 만큼 하락하지 않으면 약속한 수익을 지급하고 조기 상환하는 형태입니다.

불스프레드형

(bull spread)

만기시점의 주가상승률에 비례하여 수익을 주는 형태로 상상하는 한도는 가입시에 결정

디지털형

(digital)

가입 시 정해놓은 주가를 초과 한다면 일정 수익을 지급

리버스컨버터블형

가입 시 정해 놓은 주가 하락폭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지 않았다면 약속된 수익을 주는 형태

양방향 녹아웃형

가입 시 정해 놓은 주가에 도달을 한다면 확정수익을 주는 형태

상품구조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투자자 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에 가장 유행하고 있는 유형은 스텝다운형과 녹아웃형입니다.

———————————————————————————————————–

ELS의 특징은?

1 수익 달성 조건과 수익달성 조건 만족시의 수익률이 미리 정해집니다.

 

2 투자 만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3 원금보장형과 원금부분보장형이 있습니다.

 

원금보장형은 기초자산이 하락 하더라도 원금을 보장해 주고 있어 기대수익률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만기 이전에 환매하거나 발행회사가 부도가 나게 되면 지급 불능으로 원금을 보장 받을 수 없습니다.

원금부분보장형은 기대수익률은 높고, 조기 환매가 가능한 점에서 현금 유동화가 빠릅니다.

하지만 원금손실이 있을 수 있으며, 낮은 수준으로 비교적 발생 가능점이 희박합니다.

 

채권투자

채권투자는 소액투자자도 비교적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채권투자의 경우 안정적인 부분이 많은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모두 투자를 하는 것 보다는 종자돈을 굴리는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중 자신의 성향에 맞춘후 일부의 구성으로 편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적이라는 것은 그만큼 기대 수익률이 낮다는 점 아시죠?)

 

채권은 발행자가 매입자에게 이미 약속한 이자와 만기 시 원금의 지급을 약속한 유가증권입니다.

주식등 다른 상품과 연계한 신종채권의 활성화에 따른 원리금 보전과 이자수익은 물론 주가 차익에 따른 이득을 취할 수 있으며, 직장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저축은행 후순위채권등 다양한 옵션을 가미한 채권의 등장으로 위험을 일정수준 담보로 한 고수익채권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

채권투자를 통한 이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확정급부 이자소득

만기 후에 받는 채권을 통한 이자 수익을 말합니다.

 

2 채권매매에 따른 시세차익

채권만기 기간 동안 채권가격의 등락으로 채권을 매매하게 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차익을 말합니다.

 

3 주식과의 연계를 통한 주가차익

교환사채, 전환사채들의 형태로 채권의 만기 채권수익을 취하면서 일정시점이내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진 채권을 말합니다. 사는 가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따라 가격이상으로 거래되고 있다면 주식으로, 정해져 있는 가격 이하라면 그냥 채권 수익을 취할 수 있는 채권입니다.

 

채권의 종류

채권에는 국공채, 회사채, 교환사채, 전환사채, 하이일드 채권, 부동산 채권 등 다양한 종류의 채권들이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옵션들이 탑재된 후순위채권 콜옵션, 풋옵션, 하이브리드, ABS등의 명칭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도록 포장해놓은 채권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채권의 경우 중요한 것이 회사의 건전성이 아닐까요? 자금이 튼튼해야 그에 대한 채무도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국가와 나라에서 발행한 채권들은 다른 채권들보다 그만큼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죠.

——————————————————————————————————-

채권투자의 특징

 

1 수익성

채권투자는 말 그대로 채무에 대한 이자소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식과 같이 가격변동도 있으므로 다른 소득도 기대해 볼 수 있는 금융상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래 목적이 채무인 만큼 주식처럼 가격 변동이 크지 않기 때문에 시세로 인한 차익보다는 어디까지나 채무인 만큼 이자소득에 대한 측면으로 접근을 해야 할 것입니다.

 

2 안정성

채권투자는 어디까지나 투자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목적 자체가 채무에 대한 이자이므로, 신용등급이 높은 곳의 채권에 투자를 했다면 굉장히 안정적이게 되겠죠. 하지만 원금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신용등급이 BBB+ 이상의 투자를 권장합니다.

 

3 유동성

주식에 비해 거래량도 활발하지 못하고, 가격도 심하게 바뀌지 않지만 그래도 채권시장은 큰 편입니다. 주식은 매도를 하면 3일후에 현금이 입금되지만 채권은 당일 현금화가 된 다는 것도 크게 다른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