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벌이부부(이미지)

01 예산편성이 중요

 

 

외벌이 부부의 경우 맞벌이부부에 비해 소득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재테크의 범위가 좁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외벌이 부부의 지출내역을 살펴보면 교육비, 통신비,교통비, 식생활비등이 지출이 되고 있습니다.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자녀가 없기때문에 교육비에 대한 부담은 없지만

통신비, 교통비, 식비가 만만치않게 지출됩니다.

 외벌이 부부의 한정적인 소득으로 지출할 곳에 다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을 하려한다면 이미 저축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무조건 지출을 줄이면 좋겠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보다 중요한것은 지출관리를 현명하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매달 지출이 되는 항목을 정하여 액수를 정하고 월급을 받게되면 한달 쓸 예산을 적절하게 먼저 편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편성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조금 무리가 되더라도 먼저 저축과 투자 예산을 편성하고 나머지 예산을 적절한 정액으로 편성하는 것이 외벌이 부부가 재테크를 시작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2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외벌이 부부의 경우 돈을 모으겠다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활비도 부족한 상황에 무슨 저축이냐 하실지 모르겠지만 계속하여 저축을 하겠다는 마음을 가지지 않는다면 가정의 경제적 상황은 점점 어려워 집니다.

또한 월소득이 150만원에 불과하더라도 매월 30만원씩 저축하는 외벌이 부부가 있는 반면 월소득이 300이 넘는 맞벌이 부부지만 지출이 과하여 저축을 하지 못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렇듯 소득이 적더라도 매월 저축과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황에 맞는 알맞은 저축방식을 택한다면 10년 후에 더욱 풍족한 경제상황을 누릴 수 있습니다.

 

 

 

 

 

03 외벌이부부 자녀 교육비 (이미지)

 

자녀 교육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녀교육을 함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부모가 직접 교육을 할 수 있는 것들은 부모가 직접 교육을전담해야 교육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수 있게 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줄인 교육비는 자녀의 미래 교육자금을 위해 또는 자산을 늘려가기위해 저축과 투자에 이용해야 합니다.

 
 

자녀의 교육자금 지출이 가장 심할 때는 자녀가 대학에 갈때입니다.

등록금만 하더라도 1년에 1000만원정도 되기때문에 지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 교육자금은 자녀가 어릴 때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 외벌이 부부의 경우 못해도 대학자금의 50%를 미리 준비해야 나중에 돈이 부족하여 자녀에게 학자금 대출을 받게하거나 학업보다 아르바이트에 열중하게 하는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교육자금 준비가 조금 늦었다면 증권사의 어린이펀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녀가 9세 미만이라면 보험사의 어린이 변액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04 내 집 마련을 위한 효율적인 재무목표 (이미지)

 

외벌이 부부는 먼저 내 집 마련을 위해 부동산 재테크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전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하게 내 집을 장만하려고 하다가 대출 이자 등으로 인해서 오히려 은퇴자금이나 자녀교육 자금이 부족해져 이러한 재무설계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보다는 금융자산을 쌓아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고 어느 정도 자산규모가 되기까지는 전세로 살면서 더욱 중요한 자금인 은퇴자금과 자녀교육비등에 먼저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조금씩 금융자산을 모아가다 보면 추후 쌓여있는 자산으로 내 집 마련을 대출 없이 살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05 노후대비를 위한 은퇴자금 준비는 필수 (이미지)

 

외벌이 부부가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은퇴 후에 필요한 자금,은퇴자금마련하기가 아닐까 합니다.

맞벌이 부부에 비해서 외벌이 부부는 지출과 저축등 빠듯한 현실에서 먼 훗날로 보여지는 노후대비, 은퇴자금을 위한 개인연금 준비를 하는 마음의 여유가 없을 것입니다.

수입이 계속 상승하는 것도 아니고, 아껴 쓴다고 절약하지만 어느새 수입의 대부분이 금방 사라지는 것을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외벌이 부부라면 더욱 그렇지 않을까요? 앞서 살펴본 교육자금과 마찬가지로 지출을 줄인 항목 중에서 은퇴자금의 비율을 가장 높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는 자녀교육자금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자녀가 성장하여 출가를 하고, 이후 노년의 부모를 끝까지 책임져줄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를 갖기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잉여자금 중 최소한의 비용만 자녀교육자금,주택구입자금으로 남겨놓고 나머지 여유자금 중에서 대부분을 은퇴자금으로 구별해 두어야 합니다.

 

-보험사를 이용한 재테크 방법

일반적으로 보험이라고 하면, 누가 아프거나 다쳤을 때에만 보장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에는 보험상품을 이용하여 충분히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상품으로 진화하였습니다.

보편적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보험상품은 크게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어떤 상품을, 어떤 모적으로 가입하느냐에 따라 보험상품은 득이 될 수도, 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누군가 아프거나 재해로 인해 목돈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가족에게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보험입니다.

 

하지만, 가정의 월 지출에서 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가계에 부담으로 작용한다면 그것은 득이 아닌 실이 되는 문제로, 다소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보장성보험(종신,건강,의료실비보험 등)은 장기적으로 유지시 비과세 및 복리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로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5년 미만)으로 유지하고 해약한다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생 전반에 걸쳐 계획을 세우고,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06 외벌이부부 재테크-비상금만들기 (이미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비상자금을 만들어 놓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갑작스럽게 지출을 해야 될 상황에 저축해둔 돈을 사용하게 되면, 계획은 물거품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벌이 부부 재테크방법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비상자금활용 통장은 CMA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CMA(Cash Management Account)(이미지)

“하루만 넣어놔도 이자가 붙습니다.!”

수시입출금과 이자를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월급통장~~

 

CMA는 단기금융상품으로 우량한 어음 및 채권 등으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일반입출금통장과 다를 바 없는 기능을 하지만 유리한 점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월급 통장으로 이용을 하고 있는 실정이죠.

 

CMA통장은 일반 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 합니다.

일반통장의 경우 0.1~1%의 금리를 제공하니 이러한 경우 이자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CMA경우 일반통장보다 항상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는 3%이상 차이가 나서 보통 예금에 넣어 두는 것보다는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자를 받을 때 365일로 나누어 하루하루 지급을 받는 것입니다.

(1년에 3%의 금리라면 하루 0.008%씩 매일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그러나 종금사CMA 이외에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으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돈 관리를 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지출 때문에 딱 맞게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CMA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 비상금 통장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 통장의 경우 쓸 곳은 없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자금이 지출 될 때를 대비하여 사용 하는 통장입니다. 갑자기 돈이 필요해져 적금이나 손해가 나고 있는 투자 상품을 해지 하면 손해가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CMA통장의 경우 이렇게 급한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