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재무설계로 재무설계 탄탄하게!

 

요즘은 재무설계가 됐든 투자가 됐든 먹고 살기 힘들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경제성장이니 어쩌니 언론에서 아무리 떼어도 서민들에게 피부로 느껴질 만큼 와 닿는 것도 아닌 현실이니 말이죠.

“왜 재무설계를 하려고 하나요?” 누가 이렇게 물어오면 답은 하나일겁니다. 잘 먹고 잘살아야 하니까…….

조금 얌전하게 표현하면 자산을 불려서 돈 걱정 하지 않고 살기 위해라는 대답이 나올 겁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 블랙머니만 아니라면 투자가 되었든 투기가 되었든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직장인들 평생 열심히 일해도 그럴듯한 집한채 하기도 힘든 것이 현실이라는 것 누구나 다 알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연령대별 재무설계도 핵심을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20대 재무설계는 청약통장, 적금, 펀드가입이 기본

 

20대의 재무설계의 핵심은 인생 전반을 설계하고 그에 필요한 장기적인 재무계획을 수립하는 시기라고 봐야합니다. 특히 결혼 등에 필요한 목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최소한의 종잣돈을 모으는데 집중 해야 하죠. 이 연령대에는 되도록 빨리 주택청약용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 경쟁이 치열한 인가주거지역의 공공분양주택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라. 당첨여부가 엇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요즘은 아예 20대 전후의 어린 자녀 명의로 부모가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개설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 20대에 청약통장을 가입해도 늦은 편이라고 할 정도로 20대에는 수입이 많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소액의 수익이라도 쪼개서 적금, 펀드, 보험 둥 금융상품에 투지해야 합니다. 이때 재무설계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철저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신용카드보다는 직불카드를 사용해 자신의 예금잔고 범위 내에서만 지출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30대 재무설계는 분산투자 원칙을 꼭 지킬것!

 

30대에는 내집마련이나 결혼 또는 출산 등으로 인해 꾀 큰 규모의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20대에 마련한 종잣돈을 30대에는 목돈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종잣돈의 손실을 최소화 하면서도, 큰돈을 만들 수 있는 수익성을 내기 위해서 고수익 자산과 안전자산에 골고루 분산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짜야합니다.

 

 

 

 

 

40대 재무설계는 환금성 부동산,연금보험에 주목할 것!

 

40대 재무설계의 핵심은 30대에 마련해 놓은 목돈을 지키면서도 이를 기반으로 평생을 지낼 수 있는 알짜 자산을 만들어 내야 하는 시기입니다. 즉, 본격적인 노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얘기죠.

따라서 40대에는 부동산 등 환금성이 좋은 아파트, 상가, 분양권, 오피스텔 등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소형아파트나 오피스텔의 경우.. 비교적 시세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수요도 많은 축에 속하므로 환성이 높으면서 신혼부부나 독신자 등을 상대로 월세를 주어.. 임대수익을 낼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물론, 토지 매매의 경우에도 고수익을 낼 수는 있지만 토지는 주택/상가에 비해 환금성이 낮고 시세가 불투명하며, 도시개발계획 등에 따라 갑자기 쓸모 없는 땅으로 변경될 수 있어 상당한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봐야 되겠죠. 따라서 부동산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를 해놓으면 부동산 투자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보험에는 무조건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연금보험은 비과세 상품이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반면 소득세 등이 부과되는 연금저축상품보다 일반적으로 노후자금 마련에 유리 하다는게 재무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50대 재무설계는 투자손실 방어와 절세전략에 올인!

 

은퇴준비,  50대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일겁니다.

그동안 쌓아 놓은 자산을 지키는 쪽에 한층 더 비중을 둬야 하는 시기라고 보면 되는데, 원금 손실 위험이 높은 투자상품의 비중은 되도록이면 줄여야 하고, 원금을 보전해주는 금융상품이나 현금, 혹은 현금화가 쉬운 유동성 자산 등에 비중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50대의 경우,

투자 자산은 직접 주식을 사고 파는 식의 직접투자방식보다는 펀드 등을 통한 간접투자가 바람직하여. 원금보전형 펀드나 주가지수 연동예금과 같은 상품은 수익성이 떨어지지만 최소 원금은 지킬 수 있습니다. 50대에는 무리한 투자로 자산을 늘리기에 주력하기 보디는 가지고 있는 자산을 어떻게 하면 지켜내고 작은 수익이라도 무조건 안정적인 곳에만 투자하는게 핵심이라고 봐야합니다.

자신의 연령대에 따라 무료 재무설계나 포트폴리오 제안이 필요하신 분들은 공인재무설계연구소를 활용하여 무료 재무설계 상담신청을 해주시면 최적화된 모델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