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년 1월 31일 목요일
 

20년 전에는 종이지도와 안내책자를 가지고 여행을 다녔습니다. 현재는 구글 지도는 물론이고 위성이미지, GPS 기기, 위치 데이터 등 고도의 디지털 지도 관련 기술(mapping technologies)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도 관련 기술 분야에서 일어난 이러한 놀라운 변화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지도는 세계 전역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지리정보 서비스(geo service) 산업을 통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지리정보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을 보다 분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저희는 보스톤 컨설팅 그룹 (BCG)과 Oxera에 조사를 의뢰했습니다. 조사 결과는 지도가 전세계적으로 미치는 경제적 영향력이 지대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요약하자면, 지리정보 서비스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연간 2700억불의 가치가 있으며 임금으로 900억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만 50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으며 730억불의 가치가 있습니다. 아래의 인포그래픽은 농지의 관개 시스템을 개선하거나 긴급 구조팀의 구조활동을 돕는 등 지도가 제공하는 혜택의 구체적인 예들을 보여줍니다.

 
지리정보 서비스를 통해 연간 11억의 이동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UPS의 경우 배달 경로를 최적화하기 위해 지도 기술을 사용하면서 2011년에만 530만 마일의 이동거리와 65만 갤론 이상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런던에서는 사람들이 8초에 한번씩 지도와 GPS를 기반으로 하는 택시앱 Hailo를 사용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에 런던에서만 백만번이 넘게 이 서비스를 이용해 주행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렌탈카 서비스 Zipcar는 지도를 이용해 전세계 76만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도는 우리가 생활하고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사례들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이유에서 지리정보 서비스 산업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는 제품 혁신과 데이터 개방 정책 지원, 지리 교육 강화 등 공공영역과 민간영역 모두에서 다양한 형태로 가능합니다.

저희는 구글 지도구글 어스, 구글 지도 API, 구글 기업 솔루션을 통해 지리정보 서비스 산업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지도 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조사 보고서 완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브라이언 맥클렌던 (Brian McClendon), 구글 Geo 부사장


이 블로그는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