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년 3월 11일 월요일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와 달리, 터치 스크린 휴대기기에서 검색할 때는 입력하기가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이에 대해 Google에서는 사용자가 검색어를 말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하거나(음성 검색)입력을 마치기 전에 검색결과가 표시되도록 하거나(순간 검색), 또는 이미지로 검색(고글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검색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구글 필기 검색(Google Handwrite)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복잡한 길거리에서, 덜컹거리는 택시 안에서, 친구와 이야기를 하면서, 또는 소파에 앉아서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사용해 검색을 한다고 가정해 보세요. 필기 검색은 기기 화면 어디에든 손가락이나 전자펜으로 글자를 쓰기만 하면 검색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화면의 절반을 가리는 키보드도 없고,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google.co.kr 페이지로 이동하여 화면 하단에서 ‘설정’을 누른 다음 ‘필기 검색’을 사용설정하면 됩니다. 단, 설정을 저장한 후 홈페이지를 새로고침해야 필기 검색 기능이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블릿에서 검색 설정은 톱니바퀴 아이콘에서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필기 검색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후에는 화면 오른쪽 하단의 필기 검색 아이콘을 탭하여 쓰기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몇 글자를 적으면 검색창 아래에 자동완성 검색어 옵션이 표시됩니다. 그 중에 원하는 옵션이 있으면 탭하여 검색합니다. 길이가 긴 검색어의 경우, 계속 글자를 적다가 자동완성 검색어 옆의 화살표를 사용하여 올바른 검색어를 검색창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화면 어디에나 글자를 적을 수 있으므로 키보드와 검색창을 번갈아 보면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 줄에 한 번에 여러 글자를 적을 수 있어 검색어를 훨씬 빠르고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필기 검색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움말 센터를 참조하세요. google.co.kr 페이지에 보다 빠르게 액세스하려면 페이지를 북마크하고 홈 화면에 추가하세요. 
필기 검색은 기존의 입력 방식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언제든지 검색창을 탭하면 키보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기 검색은 아직 시험 단계에 있으며 특정 브라우저에서 더 잘 작동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크롬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필기 검색은 안드로이드 2.3 버전 이상의 휴대전화, 안드로이드 4.0 버전 이상의 태블릿 및 iOS5 버전 이상의 기기에서 3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검색 방법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게시자: Thomas Deselaers,소프트웨어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