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구글에서는 여러분의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돕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에 관한 팁을 정기적으로 블로그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이드] 사이트에서도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이 왔습니다.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인터넷을 즐기며 반딧불이 반짝이는 원리를 배우거나 온라인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상에는 재미있는 교육 콘텐츠뿐만 아니라 가족과 함께 인터넷을 탐색할 때 보고싶지 않은 콘텐츠들도 있습니다. 구글은 부모님들이 부적절한 콘텐츠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도구들을 만들었습니다. 이 도구들을 실행하는 데는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여 가족과 함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1. 구글 검색에서 세이프서치를 설정하세요 

세이프서치는 성인용 콘텐츠와 이미지, 비디오들을 감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가족 컴퓨터에 부적절한 콘텐츠들이 팝업하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이며 실행이 용이합니다. 구글의 검색 환경설정 페이지로 이동하여 세이프서치 필터 섹션에서 원하는 세이프서치 수준을 선택하세요. 세이프서치 설정은 여러분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모든 검색에 적용될 것입니다. 가족 컴퓨터에 여러개의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다면 세이프서치를 각각의 브라우저에서 설정하도록 합니다.
 
 
 
2. 세이프서치 설정을 저장하고 잠금하세요
설정을 마치고 페이지 하단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지마세요. 구글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다면 세이프서치 필터를 잠금하여 다른이들이 설정을 변경할 수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세이프서치 잠금 설정”이라고 되어 있는 텍스트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구글계정 패스워드를 알고있는 사람만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필터링이 100%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세이프서치를 실행하면 좀더 안심하고 가족과 함께 웹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안전 모드를 사용하세요
유튜브 안전 모드는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에 어긋나는 것은 아니지만 가족이 다함께 보기에 부적절한 비디오를 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튜브에서 한 단계만 거치면 안전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각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안전 모드” 버튼을 클릭하여 안전 모드를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4. 안전 모드 설정을 잠금하세요
세이프서치와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각각의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안전 모드를 잠금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는 성인콘텐츠를 필터링하여 검색 결과나 연관 비디오, 재생목록에 표시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유튜브 안전 모드는 불쾌한 코멘트를 감춰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5. 모바일에서 세이프서치를 설정하세요
세이프서치는 휴대전화를 비롯한 모바일 기기에서도 제공됩니다. 모바일에서는 휴대폰의 브라우저를 열어 google.com/preferences에서 설정을 하면됩니다. 세이프서치 필터 섹션을 스크롤하여 어떤 수준의 필터링을 실행하고 싶은지 선택합니다. 선택을 한 후에는 저장 버튼을 탭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유튜브의 모바일 앱에서 세이프서치를 실행하려면 먼저 설정 창을 열어 “검색”을 누른 후 “세이프서치 필터”를 선택하고 필터링 정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가족과 함께 안심하고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는 전문가들과 부모님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가족의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돕는 손쉬운 도구들을 개발해 왔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도구들과 안전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소개될 안전팁들도 계속해서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마티아스 헬리어 (Matthias Helier),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이 블로그는 구글 공식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