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야외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여 검색을 하거나 최신 앱과 게임을 다운로드하여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모바일 기기라고 해서 안전성을 타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안드로이드 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할 때 기기와 기기 안에 들어있는 내용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를 비롯하여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안전팁과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1. 기기의 화면을 잠그세요 
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할 때 화면 잠금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기기를 놓고 내리거나 누군가 여러분의 휴대폰을 주워 개인 정보를 살펴보려 할 경우 중요한 보호막이 되어줍니다. 환경설정의 보안 메뉴로 가서 화면 잠금을 선택하고 PIN이나 패스워드, 패턴(아니면 본인의 얼굴도 가능합니다)을 설정하면 됩니다.

 
2. 의심스러운 앱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세요
구글플레이는 해로운 앱들을 자동으로 스캔하여 제거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플레이는 여러분이 다른 곳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경우에도 보안에 도움을 줍니다. 알지못하는 소스로부터 앱을 설치하려 할 때 안전한 앱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구글이 파일을 스캔하기를 원하는지 묻는 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이 때 OK를 선택하여 해로운 앱들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3.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를 사용하세요

휴대전화를 소파에서 잃어버리거나 음식점에 두고 온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경우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는 휴대전화가 음소거 상태에 있을지라도 최대 볼륨으로 벨소리를 울려서 사용자가 쉽게 기기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며, 지도에 기기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휴대전화를 되찾을 수 없는 경우는 빠르고 안전하게 기기에 있는 모든 정보를 제거하여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오용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는 구글플레이에 포함되어 안드로이드 2.2 이상의 기기에 제공됩니다. 관련 발표 전문은 안드로이드 블로그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 사이트를 참고하시고 앞으로 포스팅될 안전팁 시리즈에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애드리안 루드빅 (Adrian Ludwig), 안드로이드 보안 엔지니어


*이 블로그는 구글 공식블로그(영문)에도 함께 포스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