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작성일: 2012년 12월 21일

작성자: Ross McIlroy, Anton Hansson, Horia Ciurdar (유튜브 모바일팀)
원문링크: http://apiblog.youtube.com/2012/12/no-webview-required-with-native-youtube.html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 고품질 동영상을 추가하는 작업이 훨씬 용이해졌습니다. 금일부터(2012/12/21) 새로운 YouTube Android Player API로 애플리케이션에 유튜브 동영상을 임베드하여 재생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Google I/O 2012에서 미리 공지된 바와 같이, 새로운 API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Android 2.2 (프로요) 이상의 버전에서 고품질 동영상 재생 지원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용이성 (웹뷰 불필요)
> 전체화면 및 방향 전환 지원
> 자막 표시
> 유튜브 광고 지원
> 기존 Player API와 유사하게 유튜브 동영상 재생 경험의 대부분 기능에 프로그램을 통한 접근
> 표준 YouTube 인텐트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유튜브 앱과 연동

해당 API는 실험용으로 출시하지만, 앞으로 큰 인터페이스 변경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유일한 장벽은 여러분의 상상력 (그리고 서비스 약관)입니다.

설명서는 YouTubeAndroidPlayerApi.jar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 포함시키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해당 라이브러리는 안드로이드 유튜브 앱 4.2.16 혹은 그 이상 버전이 실행되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지원됩니다.

디바이스에서 호환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시려면 YouTubeApiServiceUtil 클래스의 isYouTubeApiServiceAvailable 메소드를 사용하세요.

간단하게 임베드하려면, YouTubeStandalonePlayer를 사용하세요. 더욱 정교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YouTubePlayerViewYouTubePlayerFragment를 이용하세요. Video Wall 앱 예제에서 볼 수 있듯, Fragment로 사용자에게 흥미있는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앱들을 구경해 보세요.

여러분이 구경할 만한 흥미로운 앱을 소개합니다.


> Flipboard에서는 자신의 소식과 인생에서 잊지 못할 순간들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벗어나지 않아
도 어디서든지 유튜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Flipboard로 더욱 통합된 끊임없는 경험을 누려보세요.

> BuzzFeed는 웹 상에서 오리지널 리포팅, 최신 정보, 가장 인기 있는 사회 콘텐츠 등을 전달합니다. 이제 BuzzFeed 앱으로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포함하는 BuzzFeed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9×9.tv는 TV와 같은 채널로 정리된 시사 관련 동영상을 확인하고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9×9.tv의 블로그에서 관련 API로 개발한 경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SoundTracking는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여 자신이 감상하고 있는 음악이나 좋아하는 즉흥 연주를 친구 및 가족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해당 음악의 유튜브 뮤직 비디오를 찾아서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 Fitness Flow by Skimble에서는 고품질 운동 동영상으로 전문 트레이너가 몸매를 다질 수 있도록 운동 강좌를 제공합니다. Skimble에서는 YouTube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폰이나 태블렛에서 운동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제공합니다.



아래의 스크린 샷을 확인하시고 Google Play에서 앱을 다운로드 하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YouTube Android Player API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의 경우, 관련 기술 문서가 첫걸음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플레이 리스트에서 관련 동영상도 확인하세요. 최신 개발 정보를 업데이트 받으시려면 개발자를 위한 YouTube 채널을 구독하세요.

 



샘플 코드를 확인하세요.

새로운 API로 더욱 쉽게 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몇몇 예제 코드를 준비했습니다. 샘플 코드는 code.google.com에서 확인하세요. 예제에 대한 설명은 관련 기술 문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API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지원 리소스를 사용하세요.

감사합니다.